NLP입문6장(2)맞추기와 이끌기_의미탐색

2023. 6. 26. 18:19NLP

맞추기와 이끌기 (pacing , leading)

누군가의 실재에 맞추기 위해, 그들의 세계에 주파수를맞추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들에게일어나고 있는 감각적 경험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 . 248

그들이 느끼고, 듣고 보고 잇을 것으로 생각되는 바를 서술하는 것 248

 

어떤 식으로 말하느냐가 중요 248

상대의 호흡에 맞추어 부드러운 어조로 천천히 말함으로써 그들이 평화로운 내면의 상태로 유도. 

그들의 주의를 내면으로 향하게 함으로써 서서히 부여되는 암시에 의해 그들을 내면집중상태로 적절히 유도할 수 있음249

 

내담자는 치료자가 제시하는 몇 가지 언어적 자극에 계속 집중함에 따라 더 깊이 내면집중상태로 들어감. 249 

내담자에게 무엇을 하라고 짓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집중력을 유도해 냄. 249

 

*

치료자가 모호한 방법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기술

  • 내담자에게 무엇을 생각하라고 말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그를 트랜스 상태에서 깨지 않도록 하는 것. 
  • 문장 사이에 부드러운 전환이 이루어진다면가장 효과적임. 250
  • 앞뒤의 말이나 문장을 연결해주는 전환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장이 갑자기 바뀌는느낌을 주며, 암시는 효과가 줄어들게됨. 
  • - ~할 때, ~하는 동안에, 그리고 와 같은 단어들이 암시의 흐름속에 부드럽게 연결될 때, 그 단어들에 주목하라. 
  • 그러는 동안에 발생되고 있는 어떤 것(당신의 음성의 소리)를 언급하고 그것을 발생하기 바라는 어떤 것(트랜스 상태로 들어가는 것)에 연결시키도록 하라. 250

 

 

의미탐색

메타모형은 외부집중상태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듣는 내용의 의미를 찾기 위해 마음속으로들어갈 필요가 없고, 단지 화자에게 상세하게 설명해 달라고 요구하면된다. 251

 

밀턴모형은 메타모형과 반대되는 것으로 삭제, 왜곡, 일반화들로 가득 찬 문장을 만드는 방법 251

- 치료자는 내용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맥락을 제공하는 것. 

- 청자에게는 맥락에 해당하는 틀만 제공해 주고 그 안에 넣을 그림을 그로 하여금 선택하도록 하는 것. 

 

내담자가 과거의 많은 경험 중엣 적절한 것을 골라내어 그 경험에서 무엇인가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애매한 지시를 하는 것은 쉬운일. 

  • 내담자에게 과거에 있었던 어떤 중요한 경험을 골라 내게 하고, 그 경험에서 뭔가 중요한 새로운 삿ㄹ을 학습할 수 있도록 모든 내부 감각을 동원하여 다시 그경험을 하게 하라. 
  • 그러고 그의 무의식에게 그 학습이 유용학 될 미래의 어느 맥락에서 그것을 사용하라고 당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