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18. 13:45ㆍ카테고리 없음
외부로 보이는 현상(말, 행동, 눈빛, 목소리 등)은 내면과 연결되어 있음을 내포하는 전제임
쇼팬하우어 동기없는 행동은 없고, 그 사이에 인식이 있다. 내적인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중요한 포인트
- 그렇게 말한(행동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 그렇게 행동할 때(그 상황에서) 당신은 어떤 생각(느낌, 감각)이 있었나요? 무엇을 원하셨나요?
- 그렇게 행동할 때(그 상황에서) 무엇을 원하셨나요?
- 그때 마음이 어땠나요?
- 상사가 그렇게 했을 때 고객의 마음은 어땠나요?
- 마음에 상처를 받았다고 했는데, 그때로 돌아가면 어떻게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코치는 상황에 초점을 두기보다, 그 상황에서 배움과 교훈을 보게하고 다른 관점에서 그 상황을 보도록 질문한다
- 상황에 초점을두지 말고 상황에 비추어 관점을 전환한다.
- 이것을 통해 무엇을 배웠나요?
- 상황을 설명하고 계신데요,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한다면, 어떻게 다르게 볼 수 있을까요?
- 관점을 바꾸어서, 이 상황에서의 배움이 앞으로의 삶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 시간선을 바꾸어서, 지금 당신이 그때의 장면으로 돌아가면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사람의 행동은 이유 없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전제와 연결된다.
- 내면의 의도와 일치/불일치가 일어나는 모든 행동도 내적인 변화의 정보이다.
- 일치/불일치가 일어나는 행동의 패턴, 습과, 자동성에 관한 앎이 일어나도록 하는 질문이 필요하다.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행동도 신경학적인 측면에서 볼때는 스스로 결정된다.
- 인식은 자기가 결정하는 부분이다.
- 자기 결정권은 자기행동에 대한 주도성을 갖게하고 미래지향적, 상황파악, 내적인 변화에 대한 패턴을 일깨워준다.
코칭에서의 변화와 성장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 코칭은 행동에서 변화를 가져와야한다.
- 행동에는 내적인 것이 담겨있다.
- 코치이의 행동변화를 위한 키는 인식의 변화에 있다. 변화의 트리거는 인식으로 부터 시작한다.
- 행동변화의 트리거를 어떻게 줄건인가. 상황에도 관심을 두도, 고객의 인식을 자극하고 그것을 변화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식과 인지의 힘이 강하면 스스로 변화의 힘을 가지게 된다. 인식의 끈을 조금 더 강하게 만들어 주는 질문들
- 그때의 경험이 지금 생각하면 어떤 교훈을 주나요?
- 그래서 지금 어떻게 느껴지나요?
- 방금 무엇을 알아차리신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 당신이 지금 인지하고 있습니다. 알아차리고 계시네요. 그것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 지금-여기에서 이 문제를 바라모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그러면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가요?
자기-알아차림을 높이는 방법들
- 몸, 마음, 정신의 통합을 상기하고, 몸, 마음, 정신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 몸, 마음, 정신을 일치시켜 에너지화 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을 실험하고 인식한다.
- 항상성의 에너지를 게속 찾는다. 넘치지도 않고 떨어지지도 않은 항상성의 느낌에 대한 유지를 실험한다.
- 그냥 그 자리에 나를 놓아두고, 던져두고 실험한다.
- 항성성과 평정심은 연결된다.
-오늘 하루 평정심을 유지하자!
-하루 기쁘고 하루 슬퍼하지 말자
-외부를 내가 통제할 수 없지만, 내 마음은 관리할 수 있다.
- 내 마음 평정심을 유지하자. 힘들때 더 이 이야기를 나와 가족에게 한다.
- 그날 마음의발란스, 평정심을 찾게한다.
- 스스로 할 수 있는 통제영역,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 모든 결과는 내가 만드는 것. 내가 만드는 결과이기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삶의 방식이자 내 삶의 목적은 내가 나를 경험하고 느끼는 것
-어떤 사람을 만나든, 어떤 상황에 있는 그 상황과 사람을 대하는 나의 반응을 경험하고 느끼는 것
-그 장에 열린 상태로 무엇을 하려고 애쓰기 보다 그 장에서 자연스럽게 펼쳐지고 있는 나를 그저 경험하고 느끼는 것을 선택한다.
-나 자신을 경험하고 체험하고 느끼는 것을 선택하면 그 자체로 알아차림의 장이 열린다.
비춤.오늘의 대화 속에서 배움, 새로운 통찰은 무엇이고 내 삶과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가?
- 타인에게서 장점을 가져오되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 내가 나와 일치시키는 것이 바로 나아가는 것. 내가 하는 코칭에 더 마으을 쓰고 집중하겠다. --포기의 사유가 일어났다.
- 인식의 차원을 다른 사람에게 나를, 나의 강의를 나의 일을 어떻게 인식시킬까에 천착되어 있었는데, 나라는 사람을 찾는 것, 나 자신을 내가 인식하는 것으로 전환되었다(나의 해석)
- 자기 인식이 잘 되어 있다는 방증은 항상성이 이루어지고 평정심이 일어나고 있는가로 알 수 있겠다.
-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내가 만날 고객은 내가 만들어가기도 하지만 고객에게 나를 맞추어야 할 필요도 있기에 내것을 고집하기도 하지만 유연한 변화를 해야 한다. 나의 행동을 통해 나의 내면을 세상에 들어낸다. 보이지 않는 나의 내면을 행동을 통해 보이기에 행동에 대한 알아차림을 통해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또한 내면에 대한 알아차림이 깊어질 수록 행동을 예측하고 조절할 수 있다. 투명하고 무한한 앎의 장을 내 삶의 배경공간으로, 내 삶의 물리적 공간에 가득 채우고 싶다. 그렇게 하는 방법이 내가 나를 경험한다는, 내가 나에게서 떨어져서 나를 체험하는, 나와 거리를 두지만 나와 분리되지 않은 연결이리라. 언제 어디서나 내가 나를 경험하고 느끼는 이 앎의 의식을 불러오고 일깨우자. .
-
키워드. 23년 11월 19일, 16차 오늘의 주요 키워드
외현 행동은 내부의 변화를, 내면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
강연과 강의는 다르고, 강연강의를 지향함
상황에 초점두기보다 상황에서 정보를 얻고, 대화의 초점을 상황에서의 배움과 관점전환.
외현 행동과 내면의 변화를 연결하기 위한 자기 인식에 대한 촉발질문들
자기인식은 항상성과 평정심과 연결
필사를 통해 삶의 북극성을 기억하고, 하루의 방향성을 점검하는 것
몸-마음-정신의 통합과 방향성을 실시간 점검. 삶을 실험하기
모든 삶의 장에서 내가 나를 경험하고 느끼는 것이 삶의 방식이자 목적
내가 나를 놓아두고 열어두고 경험하고 체험하기